양식을 의미한다.
19세기말 벨기에의 한 화랑에서 시작된 양식은 영국의 예술공예운동의 영향하에 매우 다양한 국가와 도시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유행한 곡선과 곡면으로 장식된 양식을 아르누보라 부른다.
아르누보는 생명감으로 충만한 모티브를 디자인의 원
보급과, 세계 대전 등의 보수화 경향 및 사상적 대립에 의한 정체기
●1940년대-전쟁의 종결과 신건축의 보급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건축이 성립
●1950년대-1940년대 중반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근대건축의 주요 이론과 역사의 확립
●1960년대-새로운 이상적인 모델의 추구와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
대표적인 선구자적 인물이다. 꽃, 잎 등 식물을 주된 주제로 사용하면서 곡선의 변화, 율동, 패턴을 이용한 추상화적이며, 양식화된 점을 특징으로 한다.
4) 독일공작연맹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창립된 디자인 진흥단체로서 단순한 공예운동이 아닌 결집된 형태의 운동을 전개하였
)
1. 푸른 눈이 유행한 고대 이집트 복식
1) 문화적 배경
(1) 자연과 종교
․이집트는 뜨겁고 건조한 기후 : 개방적 형태의 복장 발달
농경 사회: 태양신 숭배, 다신교(영생, 토템, 다산신앙)
→다산 숭배에서 비롯된 18왕조는 의복의 허리 위쪽, 앞의 아랫배를 지나도록 둘러 입어 배가 도출
아르누보의 형태와 성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아르누보건 유켄트스틸이건 이 예술양식이 자신들이 선택한 이름을 역사 위에 정착시켰다는 사실은 이 운동이 지극히 자각적이며 또한 강력한 것이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Ⅱ. 아르누보의 탄생배경
19세기 유럽은 정치·경제적 사
특징
시스템키친의 가장 큰 특징은 빌트 인이 가능하다는 점과 작업대에 첨단기능을 갖춘 설비 기기들을 선택적으로 해 넣을 수 있어 작업대의 모양은 물론이고 기능까지도 주부들의 기호에 따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낭비되는 공간 없이 완벽하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데, 부엌 가구를 만들 때
공예운동의 특징
형식과 모양은 대체로 단순하고 소박하여 선적인, 혹은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부분적으로 이것은 초기 고딕 건축의 육중한 형식에서 파생되었는데 특히 윌리엄 버제스와 리차드 노만쇼, 그리고 초기의 모리스 상사의 몇몇 작품에서 구체화되었다. 또한 부분적으로 지방 특유
특징적인 실재의 의미를 지니며, 분리된 어떤 사물로써 존재하고 그 속성의 하나로 형상이나 형태를 가진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은 요소들의 합에 의해 전체가 구성된다는 연합(주의)이론(눈에 띄는 요소들을 다 모으면 그것이 눈으로 보는 것의 총체가 된다)에 대한 대안으로서 등장한 이론으로
대표적인 디자이너들도 동일한 열정이나 활동을 보이지도 않았고 같은 기간 참여한 것도 아니었다. 1902년 비평가 햄린이 미국 내에서 막 시작되던 아르누보 운동을 분석하면서 “전통적인 것과 평범한 것에 대항한다는 기본적인 성격”이외에는 이 운동의 지지자들 사이에 일치하는 점이 거의 없다고
양식에 기초한다기 보다는 건축, 실내디자인, 금속 공예, 가구,직물 , 카페트, 벽지, 문자디자인, 유리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사업혁명을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중세의 수공예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미술공예운동은 이념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으나 수공예로 제작된 제품은 기계제 생